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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CCTV학년도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운영

글작성 정보인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등을 제공합니다.
작성자 이** 작성일 2024-04-05 조회수 37
게시물의 내용 및 첨부파일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25, 시행령(이하 영이라 함) 22~27, 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

   (이하 지침이라 함) 35~48조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한다.

    . 안전사고 사전 예방

    . 청소년 비행 근거지 박탈

    . 학교 시설물 보호 및 화재 예방

    . 학교 폭력 예방 및 범죄의 위험으로부터 학생 보호.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

       <주차대수 30대를 초과하는 규모의 경우 주차장법 시행규칙6조 제1항을 근거로 설치운영 가능>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성능 및 보유기간

   . 설치 운영되는 카메라는 36(24시간 촬영) 설치 위치, 촬영범위(후관 외부 및 계단 출입 상황), 성능 및 영상정보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다.

연번

카메라

위치

성능

보유기간

1

디지털1

본관 2층 교문측 비상계단

200만 화소

30

2

디지털2

본관 3층 좌측 비상계단

3

디지털3

본관 3층 복도

4

디지털4

본관 4층 좌측 비상계단

5

디지털5

별관 1층 작전고쪽 출입문 외부

6

디지털6

본관 5층 좌측 비상계단

7

디지털7

후관 1층 복도

8

디지털8

후관 1층 입구

9

디지털9

후관 2층 로비

10

디지털10

후관 3층 로비

11

디지털11

후관 4층 로비

12

디지털12

후관 5층 복도 끝

13

디지털13

후관 무용실앞 비상계단

14

디지털14

교문쪽 현관 입구

15

디지털15

식당 뒤

16

디지털16

본관후관 사이 주차장

17

디지털17

후관 주차장

18

디지털18

후관 뒤 된밭공원

19

디지털19

식당 뒤 주차장

20

디지털20

본관 4층 로비

21

디지털21

본관 옥상통로

22

디지털1

본관 2층 작전고쪽 복도 끝

23

디지털2

후관 1층 인쇄실 내부

24

디지털3

후관 1층 인쇄실 출입문

(고장)

디지털4

본관 1층 뒤쪽 중앙현관 (고장)

25

디지털5

본관 1층 현관(바깥쪽)

26

디지털6

예능환경부 앞 운동장 쪽 길

27

디지털7

후관 1층 앞쪽 중앙현관

28

디지털8

본관 1층 뒤쪽 중앙현관

29

디지털9

운동장 구령대

30

디지털10

연구부 금고

31

디지털11

본관 1층 복도(행정실 앞)

32

디지털12

본관 1층 작전고쪽 복도끝

33

디지털13

본관 3층 작전고쪽 복도끝

34

디지털 14

본교무실 금고앞(연구부)

35

디지털15

본관 4층 작전고쪽 복도끝

36

디지털16

본관 5층 작전고쪽 복도끝

      

 

  . 배치 도면

      121 (실내카메라, 실외카메라 모양) : 모니터2 송출 중인 CCTV 설치 위치 (21)

         ~    : 모니터1 송출 중인 CCTV 설치 위치 (14제외 총 15)   

 

 

 

      

 

 

. 개인의 신체를 노출 시킬 우려가 있는 화장실이나 탈의실, 개인의 신체 노출 외에도 개인의 사생 활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있는 장소의 내부를 볼 수 있도록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는 행위는 금지한다.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개인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 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둔다.

 

 

이름

직위

소속

총괄책임자

 

교장

교장

총괄관리자

 

교감

교감

관리책임자

 

생활안전부장, 행정실장

생활안전부, 행정실

접근권한자

 

교사(생활안전 담당)

생활안전부

CCTV 모니터 요원 및 시설 유지, 관리

 

당직자, 배움터 지킴이, 행정실

행정실, 생활안전부

 

 

 

<총괄 책임>

 

 

 

교장

 

 

 

<총괄 관리>

 

 

 

교감

 

 

 

 

 

 

 

 

 

 

 

 

 

 

 

 

시설관리

유지보수

 

학교폭력예방용

(행정실)

 

CCTV 유지, 보수

총괄책임관 업무

    지원

 

개인정보보호

 

안전교육

 

관리

(생활안전부)

CCTV 관련

   개인정보보호

   총괄

  (개인화상정보 안전성 확보 및 관리)

운영규정 제정

 

(생활안전부)

 

CCTV 설치

   계획 수립

 

CCTV업무추진

   운영위원회심의

 

 

 

(생활안전부, 행정실)

화면모니터링:

   배움터지킴이,

   숙직담당자

운영일지,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점검표 작성

긴급사태 발생 시

   담당자 연락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

행정실

    . 24시간 녹화를 원칙으로 하되 저장량을 고려하여 모션 상태에서만 녹화가 가능하도록 하며 모

      니터링은 주간(08:40 ~ 16:40)은 배움터 지킴이, 야간(16:40 ~ 08:40)은 숙직 담당자가 하도록

      하며 이와 관련하여 CCTV 운영관리일지 기록을 작성하고 이상이 발견될 시 즉시 학교장에 보고 한다.

   . 평상시 수집된 화상정보 보유기간은 30일로 장비의 저장능력 내에서 보관 후 자동 삭제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사건 사고 등으로 기록보존지시 등의 특별한 조치를 취한 화상정보는 관련 법규에 따르며,

         CD 등 보조기록장치에 보관하는 경우는 보관사유의 소멸 시 즉시 삭제한다.

   . 화상정보의 보관장소는 DVR 설치된 장소이며, 정해진 절차에 의해 관리 책임자의 책임 하에

         행정실에 보관한다.

   . 화상정보 취급 시 수집의 제한을 둔다.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

         목적을 넘어 카메라를 임의로 조작하거나 다른 곳을 비추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재난 및 사고 등 공

         익을 목적으로 할 때는 예외로 한다.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회전,

         녹음 기능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관기

          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  

   . CCTV 화상정보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관기간 만료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 는 소각)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보유기간이 만료한 즉시 삭제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 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1) 범죄수사, 공소유지, 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2) 정보주체의 요청에 의한 경우

       3)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CCTV에 의하여 수집, 처리되는 화상정보 접근권한을 관리(행정실) 및 운영책임·관리자(교장,

       교감, 생활안전부)와 최소한의 관리자(숙직실 담당자 및 배움터지킴이 모니터링 해당자)로 제한하여 관리한다.

   . 관리자는 CCTV의 정상 작동여부를 점검하고 별지1호 서식에 의한 CCTV 운영관리일지 기록 및 분기별로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점검표를 작성한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학교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함.

    . 확인 장소 : 생활안전부, 행정실, (숙직실, 배움터 지킴이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본 학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 본인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된다. 본 학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한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학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며,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한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으며,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는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을 조치한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472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한다.

 

9. 화상정보 취급 시 주의사항

   .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목적을 넘어 카메라를 임의로 조작하거나 다른 곳을 비추지 않는다.

   .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목적과 관계없는 화상정보를 수집하기 위 하여 회전 및 확대(zoom-in)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녹음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통신비밀보 호법을 준수하여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감청에 대하여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 는 때에는 가능하다.

   . 정보주체의 화상정보는 CCTV의 설치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되거나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 이외 의 타인에게 열람ㆍ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가능하다.

      1) 정보주체의 동의가 있는 경우

      2) 정보주체에게 열람ㆍ제공되는 경우

      3)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4) 신문ㆍ방송을 통한 언론보도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때로서 특정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 태로 제공하는 경우

      5)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수 있는 위험이 명백하고 현존하는 때로서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지 못할 급박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6)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7) 법원의 재판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CCTV에 의하여 전송되는 화상정보가 실제로 열람ㆍ재생되는 장소는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하 고 접근권한이 부여된 자 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한다.

   . CCTV에 의하여 수집처리되는 화상정보로의 접근권한을 관리책임자 및 지정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한다.

   . CCTV의 정상작동 여부를 일정하게 점검하고, 해당항목에 대한 기록 자료를 정확히 관리한다.

   . 화상정보에 대한 불법적 접근 및 변조ㆍ누출ㆍ훼손 등에 대비하여 기술적관리적 안전조치를 강 구한다.

   . 화상정보에 대하여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로 하여금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10.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및 개인영상정보 교육

   . 교직원: 4월 중 전체 교직원 연수를 통하여 실시 (일정은 추후 변경 가능)

   . 학생: 창체시간을 활용하여 교육실시

 

11. 안내판 설치

    정보주체가 CCTV의 설치현황 및 화상정보의 수집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설치한다.

   . 설치 장소 : CCTV 설치 장소 근처

   . 설치 내용

CCTV 녹화중

목적

방범 및 화재 예방,

학교 안전사고 예방

촬영시간

24시간

촬영범위

반경 100M 이내

책임자

생활안전부장/ 행정실장

CCTV

작동중

                

 

  . 공고일자 : 202434/ 시행일자 : 202434

[별지 제4호 서식]

       CCTV ( )월 운영 관리일지

              

담당

생활안전부장

(행정실장)

교감

교장

 

 

전결

 

                              

CCTV 점검               

구 분

내 용

결 과

정상:불량정비:

고장 / 정비 내용

비 고

CCTV 카메라

영상표출 상태

 

 

 

작동(, 회전) 상태

 

 

 

기능설정 상태

 

 

 

외관, 설치 상태

 

 

 

전원공급 상태

 

 

 

CCTV 제어부

프리셋 연동상태

 

 

 

녹화장치

(DVR)

영상녹화 상태

 

 

 

영상기록물보유 상태

 

 

 

기능설정 상태

 

 

 

외관, 설치상태

 

 

 

전원공급 상태

 

 

 

 

CCTV 모니터링

시간

CCTV 모니터링 내용

주간

(08:40

~16:40)

1

 

 

 

 

 

 

 

2

 

 

 

 

 

 

 

3

 

 

 

 

 

 

 

4

 

 

 

 

 

 

 

5

 

 

 

 

 

 

 

야간

(16:40

~익일

08:40)

1

 

 

 

 

 

 

 

2

 

 

 

 

 

 

 

3

 

 

 

 

 

 

 

4

 

 

 

 

 

 

 

5

 

 

 

 

 

 

 

특이사항

 

 

[별지 제2호 서식]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점검표(분기별)

점검일자

 

점검자

()

확인자

()

 

영상정보처리기기 일반 현황

녹화기
모델명

 

영상정보보유기간

 

카메라
대수

 

카메라
설치위치

 

영상정보처리기기 점검 사항

구 분

점 검 내 용

점검결과

비고

. 녹화기

   (DVR) 관련

녹화영상은 정상적으로 24시간 저장되고 있는가?

 

 

녹화기(DVR)의 저장 용량 대비 영상정보 보유기간은 적정한가?

 

 

영상정보 보유기간 만료시 자동 삭제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가?

 

 

기타 녹화기의 각종 설정메뉴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가?

 

 

. 모니터 관련

모니터의 영상출력 상태는 이상이 없는가?

 

 

모니터가 모니터링 전담자 이외의 학생학부모외부인
등에게 노출되어 있지는 않는가?

 

 

실질적인 영상정보 관제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 24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여부 등

 

 

. 카메라 관련

카메라는 주야간 모두 정상 작동되고 있는가?

  - 야간에 적외선 카메라 정상 작동 여부 등

 

 

카메라는 사람 및 사물의 식별이 가능한가?

 

 

카메라의 촬영 범위는 학교 내로 작동되고 있는가?

  - 학교 담장 밖 촬영 금지

 

 

카메라의 설치 위치는 적정한가?

  - 교문, 후문 등 외부인 및 차량 출입 확인 가능 위치 설치 여부 등

 

 

개인의 사생활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되는 위치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지는 않은가?

  - 교실, 화장실, 탈의실, 목욕실 등 설치 금지

 

 

카메라의 촬영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없는가?

  - 렌즈의 이물질, 주변 나무, 역광 등

 

 

카메라의 녹음기능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는가?

  - 녹음기능 사용 불가

 

 

. 설비 관련

카메라, 녹화기기, 케이블 등 설비의 훼손 및 고장은 없는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안내판은 부착되어 있는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안내판은 이상이 없는가?

  - 훼손 유, 관리책임자 및 연락처 안내 표시 등

 

 

. 보안 관련

영상정보처리기기에 의하여 수집처리되는 영상정보로의
접근권한을 관리책임자, 운영담당자 및 실시간모니터링 전담자 로 지정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는가?

 

 

영상정보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계획에서 명시한
보유기간 만료한 즉시 삭제하고 있는가?

 

 

. 기타 의견

 

[별지 제3호 서식]

화상정보 열람 신청서

 

담당

생활안전부장

교감

교장

 

 

전결

 

 

신청자 인적사항

성명

 

주소

 

연락처

 

열람 신청 내용

CCTV설치장소

 

열람희망 시간대

 

열람목적

 

 

2024 . . .

 

 

신청인 : (서명)

 

 

작전여자고등학교장 귀하

[별지 제4호 서식]

 

개인영상정보 관리대장

번호

구분

일시

파일명/

형태

담당자

목적/

사유

이용

제공받는 제3

/열람등 요구자

이용

제공 근거

이용공 형태

기간

1

이용

제공

열람

파기

 

 

 

 

 

 

 

 

2

이용

제공

열람

파기

 

 

 

 

 

 

 

 

3

이용

제공

열람

파기

 

 

 

 

 

 

 

 

4

이용

제공

열람

파기

 

 

 

 

 

 

 

 

5

이용

제공

열람

파기

 

 

 

 

 

 

 

 

6

이용

제공

열람

파기

 

 

 

 

 

 

 

 

7

이용

제공

열람

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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